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지라퍼입니다. 이번 글은 기획 시리즈로 "진짜 자존감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글을 적어보려 합니다. 첫 번째로 나를 망치는 가짜 자존감이라는 주제로 정했습니다. 자존감은 지난 몇 년 동안 화두로 올라와있는 주제입니다. 여전히 자존감에 대한 오해가 있습니다. 이번 글은 그 오해를 풀기 위한 첫 번째 걸음입니다. 

나를 망치는 가짜 자존감
진짜 자존감 VS 가짜 자존감

자존감이란?

 

자존감은 자아존중감의 줄임말입니다. 스스로를 충분히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존재로 여기는 마음이며, 어떤 문제가 일어나더라도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나'를 믿는 마음이라 정의합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나를 부정하는 말들과 험담에도 흔들림이 없습니다. 나를 존중한다는 것은 상대의 의견도 존중할 수 있다는 태도입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이 힘든 상황을 겪을 때 자신이 어떻게 해야 그 상황을 이겨낼 수 있는지 아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잠시 상황에서 벗어나 충분히 나를 아끼는 시간을 갖기도 하며, 나에게 들려온 부정적 표현들을 살펴보고 나에게 도움이 될 말들은 수용하고 필요 없는 말들은 버릴 힘이 있는 사람입니다. 즉,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나'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X를 들고있는 남자글자를 잡고 있는 여자거짓 웃음 가면을 들고 있는 남자
나를 망치는 가짜 자존감

 

가짜 자존감은 무엇인가요?

 

자존감을 영어로 표현하면 "SELF-ESTEEM"입니다. 가짜 자존감은 여기에 "FAKE"가 붙습니다. 거짓으로 자시 스스로를 존중하는 가치관이 가짜 자존감입니다. 가짜 자존감은 진정한 자기 수용과 믿음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인정에서 오는 검증의 표현에 기초한 표면적이고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가치관을 말합니다. 

 

 FAKE (형) 가짜의, 거짓의 / SELF (명) 자기, 자기 자신 / ESTEEM (명) 존중, 존경, 평판 

True False입을 가리고 있는 여자총을 숨긴 남자와 악수하는 여자
나를 망치는 가짜 자존감

가짜자존감의 예시

평소 칭찬이 인색한 부모님 아래서 자란 아이가 있습니다. 공부를 잘하는 형제만 칭찬하는 부모님의 모습을 자주 목격한 이 아이는 아무리 공부해도 높은 성적을 받기 어렵습니다. 부모님의 주목을 받고 싶었던 아이는 중간고사에서 공부 잘하는 친구의 답을 커닝합니다. 그리고 성적이 올라 담임선생님의 인정을 받고 부모님의 칭찬도 받습니다. 그리고 기말고사에는 친구의 답을 베낄 수 없어서, 스스로 커닝 페이퍼를 만들고 다시 높은 성적을 받습니다. 이런 경우 이 아이는 자신의 행동이 옳지 않았다는 것보다, 부모에게 받은 칭찬으로 가짜 자존감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 옳지 않음을 알고도 주변의 인정과 칭찬을 받으며 스스로 가짜 자존감을 키우게 되는 경우 실제로 어려운 일이 발생했을 때, 쉽게 무너질 수 있으며, 주변의 험담이나 부정적인 말들을 내면에서 소화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어렵습니다. 

 

가짜 속눈썹과 엄지를 아래로 내린 손웃는 여자와 거짓말 수식어를 한 남자와 LIE글자거울에 비친 모습의 여자
나를 망치는 가짜 자존감

가짜 자존감의 5가지 특징

 

1. 비판과 좌절에 쉽게 흔들린다: 가짜 자존감은 깊은 내면에서 들려오는 목소리를 가로막습니다. 실제로 외부에서 오는 칭찬과 평가에 민감한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상황에 놓여 있는지, 또 사람들의 말들을 올바로 분별해 낼 수 있는 능력이 매우 부족합니다. 이로 인해 자기 가치를 낮게 평가하고 사람들에게 노출될 때에 주변을 과하게 의식하게 되며 일상생활에서 비판, 실패 또는 좌절에 쉽게 약해집니다. 

 

2. 자신을 증명하기 위해 압박한다: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나의 모습, 더욱 최선을 다하고 최고의 결과를 만들었을 때 사람들에게서 받을 칭찬과 인정을 받는 모습을 자주 상상하게 됩니다. 자신이 열정을 담아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활동을 추구하기보다 오로지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일을 하게 되며, 이로 인해 내면의 힘은 점점 약화되고 결국 자신을 과하게 학대하는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소리지르는 여자와 귀를 막은 여자턱을 든 여자가 손가락으로 자신을 가리킴혼이나는 여자와 가면을 잡고 있는 남자
나를 망치는 가짜 자존감

 

3. 사회적 관계를 방해한다: 가짜 자존감은 진정한 사회적 관계를 만드는 것을 방해합니다. 진정한 나의 모습을 주변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을 두려워하게 되고, 세상이 나에게 주는 말에 집착하게 되는 과정을 연속적으로 겪게 됩니다. 이런 말을 듣는 것이 자신의 자존감을 올린다고 착각하며 가짜 관계를 만들게 되면, 의미 있는 사회적 관계를 만드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일상생활에서 깊은 외로움과 고독감을 경험합니다.

 

4. 감정적 혼란을 야기한다: 외부의 평가에 민감해지고, 내면의 목소리를 듣는 분별력이 떨어지는 경험은 결국 집요한 자기 판단과 가혹한 자기 피판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사회적 성취에도 불구하고 부정적 평가에 노출되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며, 스스로 외부에서 들려오는 피드백에 자신의 가치가 변동된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자신이 지금 느끼고 있는 감정이 무엇인지 알 수 없기에 혼란을 겪게 됩니다. 

 

5. 내면의 성장과 회복에 혼란을 준다: 개인의 성장과 회복력 측면에서 가짜 자존감은 진보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합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연약한 자존감을 보호하려는 욕망은 종종 도전과 위험을 회피하는 선택을 하게 합니다. 이 선택은 새로운 기회를 탐구하고, 좌절로부터 배우는 인생의 경험, 개인의 성장을 포용하려는 자신의 의지를 제한시킵니다. 

 

가면을 들고 가면을 쓰고 있는 남자얼굴을 가리고 웅크려 앉아있는 여자머리를 붙잡고 있는 남자
나를 망치는 가짜 자존감

 

다음 칼럼은 "진정한 자존감과 가짜 자존감의 다른 점"에 대해서 심도 깊게 다루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 진짜 자존감 VS 가짜 자존감

안녕하세요, 오지라퍼입니다. 이번 글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기획 시리즈 "진짜 진짜 자존감을 찾아서"의 두 번째 주제로서 "진짜 자존감과 가짜 자존감의 구분 방법"에 대해서 적어보려 합니

ojrp100.com

 

반응형